서울 사람은 왜 이렇게 인심이 야박하죠?

이유는 모르겠지만, 나는 어렸을 때부터 사람들이 길을 물어보는 경우가 많았다. 나도 처음에는 그런 경우가 많은지 몰랐는데, 같이 다니던 친구에게 “왜 사람들이 너한테만 길을 물어보냐?”라는 말을 듣고 나서야 그런 경우가 많다는 걸 알게 됐다. (‘인상이 좋으니까.’라고 대답하자 ‘만만하게 생긴 거겠지.’라는 말을 들었다 ㅋㅋㅋ) 그런데 아래 사연을 들어보니 나한테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 게 아니라 그저 내가 대답해주는 경우가 많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생각해보니 길을 알려주는 만큼 이상한 사람이 들러붙는 경우도 많았다. 대개 처음에는 뭐 물어볼 것처럼 하다가 기운이 어떠네 운수가 열렸네 같은 소리를 한다. 아니면 큰 소리로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해서 나도 “안녕하세요.”하고 답했더니 종교에 관심 없냐고 운을 떼는 경우도 있었다. 보통은 “네~ 관심 없습니다.”라고 말하면 그냥 지나가지만, 종종 집요하게 따라붙는 사람도 있다. 어떤 사람은 길에서 마주쳐서 지하철 개찰구를 지나갈 때까지 따라붙었던 적도 있다. 그래도 길에서 물어보는 사람들한테 잘 대답해주는 편인데, 아무래도 덩치도 있고 휘둘리지 않을 자신이 있어서 그런 것 같다. (그게 아니라면 외면하는 게 제일 나은 대응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일을 자주 당하다 보면 길에서 모르는 사람이 말 거는 것에 경계심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안타까운 점은 이런 현상이 쌓이고 쌓여서 결국 문화가 되었다는 데 있다. 오죽하면 서울 사람들 인심이 야박하다는 소리까지 나오게 되었을까. 이는 신뢰 비용의 증가로 돌아올 것이고, 그 손해는 결국 일반 시민의 몫이 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위에서 알려준 꿀팁은 여러모로 유용하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에는 지도 어플이 워낙 좋아져서 길을 물어볼 일이 적긴 하지만, 특정 건물을 찾아야 할 때는 역시 주변에 물어보는 것만큼 효과적인 수단이 없더라. 그럴 때면 ‘저기요’라고 하지 말고 바로 ‘OO가 어디에요?’라고 물어봐야겠다. 또한 그렇게 물어보는 사람이 있다면 친절하게 대답해줄 생각이다. 그렇게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면 된다.

 

참고 <야박한 서울 사람들 인심>, 이토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