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이 영상은 전국 학생들이 다 본 최초의 영상이 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연기되고 결국 온라인 개학을 하게 되면서 생각지도 못한 일이 벌어졌다. 어느 날 체인지그라운드의 몇몇 영상에 수업을 들으러 온 학생들의 인증 댓글이 폭증했던 것이다. (한 영상에는 8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다) EBS 강의에 영상 링크가 첨부된 경우 학생들이 유튜브로 수업을 들으러 왔고, 수업을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선생님들은 체인지그라운드의 영상들을 활용해도 되는지 문의 메일을 주셨다. 수업으로 활용되는 여러 영상들 중 가장 인기가 높은 영상 세 편을 소개하려고 한다.

 

 

 

 

1. 무조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https://youtu.be/_WuS6IuIDGo)
이 영상은 운동을 왜 해야하는지+ 공부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운동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어떤 운동이 효율적인지+학습과 가장 찰떡궁합의 운동은 무엇인지+언제 얼마나 운동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를 설명한다. 일(공부)하느라 시간이 없어서 운동할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 아직 왜 운동해야 하는지 이유를 찾을 수 없다면 꼭 영상을 시청해 보시기 바란다.

 

(요약)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반드시 운동할 것! 운동의 최적 시기는 공부하기 전이며 일주일 4~5회 30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2. 하루키가 청년에게 건네는 두 가지 조언 (https://youtu.be/xp6C5pcnP4k)

하루키는 오랫동안 창작 활동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단기간 열심히’ 보다는 ‘오랫동안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장기간의 노력을 통해 성과를 내려면 지속 가능성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의지만으로 지속력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어떻게 하면 오랜 기간 꾸준히 할 수 있을까? 하루키는 행운을 결과로 만들어 내려면 체력은 기본이라고 강조한다. 육체적인 힘과 정신적인 힘을 두 개의 바퀴처럼 수평을 유지해야 한다고. 하루키가 매일 30분 달리기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그런 이유일 것이다.

 

(요약)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기 그리고 기초 체력 기르기

 

 

3.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의 5가지 습관 (https://youtu.be/k6Kbp5xmmn8)
대인관계의 핵심을 한 가지로 꼽으라고 한다면 무엇일까? 바로 공감 능력이다. 공감 능력이 높다면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감정 상태인지, 무슨 생각을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영상은 공감 능력을 높이기 위한 다섯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아래 요약을 해두긴 했지만, 꼭 영상을 보기를 추천한다. 해답만 알아서는 절대 문제를 혼자 풀 수 없다.

 

(요약) 1. 다양한 경험을 갖는 데 주저하지 않기 2. 소설 읽기 3. 인간에 대한 과학적 자료들 읽기 4. 경청하기 5. 겸손한 마음 갖기

 

수업으로 영상을 본 학생들의 댓글들이 재미있다. 억지로 겨우 봤다거나 친구를 찾거나 그리고 그중에는 영상이 도움이 되었다는 댓글도 보인다. 수업으로 원치 않게 보았다고 해도 그중 누군가에게 정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체인지그라운드는 원활한 수업을 돕기 위해 관련 영상들은 광고를 모두 삭제했다. 그리고 체인지그라운드의 신영준 의장은 전 직원뿐 아니라 퇴사자와 참여한 성우분들께도 “임팩트 보너스”를 지급했다. 학습 자료로 지정된 이 영상들이 수익을 창출하지는 않지만, 사회에 도움이 되었다고 판단한 것이다. 광고를 삭제하고 임팩트 보너스를 지급하는 것은 단기 손실이므로 누군가에게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단순 수익이 아니라 생태계에 집중하는 일은 결국 멀리 보면 모두에게 좋은 일이라고 믿는다.

 

참고
체인지그라운드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체인지그라운드)

written by 김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