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 여배우의 ‘후회 하지 않는 선택’을 하는 비결

요즘 가장 부러운 사람들이 있다면 ‘인생 n 회차’를 산다는 수식어가 붙는 사람들이다. 우리는 삶을 처음으로 살아가기 때문에 모든 역할이 낯설다. 딸로 태어난 것도 처음이고 학생으로 지낸 것도 회사원으로 지내는 것도 처음이다. 모든 게 처음 투성이인 세상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는 한 가지 지표는 적은 후회가 아닐까? 배우 윤여정은 오랜 연기 세월을 통해 자신이 터득한 후회 최소화 법칙을 들려주었다. 

 

 

 

배우는 작품 하나하나로 자신의 커리어가 구성된다. 그만큼 좋은 필모그래피는 배우로서의 경쟁력을 갖추는 핵심 경력이다. 하지만, 배우 또한 작품을 고를 때 실수를 한다. 처음에는 좋은 작품인 줄 알고 들어갔다가 막상 진행하다 보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윤여정은 이런 케이스를 두고서 단순히 “X 밟았다 생각한다.”라고 이야기한다. 어쩔 수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선택을 돌이킬 수도 없고 배우가 중심인 작품을 하차할 수도 없는 노릇. 그래서 그는 이런 선택의 후회를 최소화하는 생각을 갖기로 시작했다. “그래도 사람은 남는다.”가 그 생각 중 하나다. 어떤 실패한 경험이든지 일하는 과정 속 모든 구성 요소가 실패는 아니다. 결과가 실패하더라도 과정 속에서 얻는 건 분명히 있다. 그 중 하나가 일을 함께한 사람들이다.’

 

우리는 모든 경험을 이분적으로 보기도 하는데, 이는 결코 좋은 생각은 아니다. 무조건 적인 득은 없고 무조건적인 실도 없기 때문이다. 성공을 했어도 잃는 게 분명히 있고, 실패를 하더라도 얻는 것 또한 분명히 있다. 특히 실패에 관한 경험은 조금 더 넓게 수용할 필요가 있다. 아무리 실패하더라도 하나는 얻는 게 있다. 배우 윤여정은 오랜 세월의 경험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삶의 이치를 터득한 것처럼 보인다. 혹은 이런 삶의 이치를 터득해야 삶에 여유가 생긴다는 걸 알게 된 걸까. 때론 우리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삶을 살아가야 한다. 모든 게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게 세상살이이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쪽의 긍정성은 잊어서는 안 된다. 결국 수없에 많은 실패와 좌절 속에서 우리에게 도움 되는 건 끝까지 놓지 않는 긍정성이다.

 

참고 <꽃보다 누나>, t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