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의사가 알려준 자존감 높이는 현실적인 5가지 방법

삶이 힘들 때 외적인 요인으로 버거워질 때도 있지만, 때로는 스스로가 자신을 너무 힘들게 하기도 한다. 그래서 흔히들 낮은 자존감으로 힘이 든다는 이야기를 한다. 남들이 봤을 때는 꽤나 괜찮은 사람인데 스스로가 자신을 너무 낮춰서 괴로운 것이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자존감을 높이는 현실적인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정신과 의사가 알려준 방법을 방송에서 공개했는데,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방법들로 이루어져 있으니 꼭 읽어보도록 하자.

 

 

 

 

 

 

소개된 여러 가지 방법의 핵심은 자신을 스스로 아껴주는 데에 있다. 나를 너무 낮게 보지 말고 돌봐주고 아껴주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을 위한 요리를 하고, 작은 선물은 사고, 내가 하루하루 하고 싶은 행동을 하도록 스스로를 격려한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결코 해내지 못할 높은 기준을 세워서 스스로를 힘들게 한다. 이미 많은 걸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치를 계속 높여만 간다.
높은 목표를 갖는 건 물론 이상적으로 좋을지 몰라도, 실제로 매일 매일 성취감이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높은 목표보다는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편이 낫다. 하루하루의 작은 성취감은 때론 원대한 목표를 이루게 해주는 동력이 되기도 한다.

 

더불어 자신에게 맛있는 요리와 작은 선물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만족감을 주기 때문에 남들에게 해주는 좋은 선물을 때론 자신에게 해 줄 필요가 있다. 살아가는 게 여전히 쉽지 않다. 그러기 때문에 더더욱 스스로를 격려하고 돌보면서 살아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바쁜 와중에서도 자기 상태를 점검하고, 아프지는 않은지, 너무 힘들지는 않은지 끊임없이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평생 살아가면서 아낌없이 사랑해야 할 단 한 사람이 있다면 바로 우리 자신이다.

 

참고_정신과 의사가 알려준 자존감 높이는 현실적인 방법들_동네개그맨형아 (링크)

이미지출처_정신과 의사가 알려준 자존감 높이는 현실적인 방법들_동네개그맨형아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