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여러 게시글을 보다 보면 재미있는 글들을 종종 볼 수 있다. 특히, 사람들의 심리를 깊이 볼 수 있는 글들이 있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요정 : 인터넷과 전자기기 없이 혼자 일 년 생활하면 7억 지급>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당신은 선택할 것인가? 솔직히 이런 지급 조건은 꿀이 아닐 수가 없다.
우리는 초연결 시대에 살면서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접할 수 있다. 누구나 연락할 수 있는 것도 물론. 하지만 심적 공허함은 자꾸만 늘어난다. 정보를 접하지만 가짜뉴스가 판치고 스낵 콘텐츠들만 늘어나는 것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래서 여전히 많은 CEO들은 책을 붙잡고 있다. 그들이 만약 인터넷 정보에만 의존했다면 지금처럼 성공하기는 어려웠을 것 같다. 여전히 책만큼 정갈하고 정확하면서도 깊이 있는 정보를 구하는 통로는 없는 것 같다. 물론 취사선택해서 양질의 정보를 구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인터넷에서는 좋은 정보를 큐레이팅해 주는 사람들의 공신력이 점점 높아진다.
이 게시글의 핵심은 ‘인터넷 디톡스’다. 실제로 빌 게이츠는 일 년에 일주일 인터넷이 통하지 않는 곳에서 책을 들고 가서 오로지 독서에만 집중한다. 그 주간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독서에 푹 빠지는 경험을 한다. 커뮤니티 글처럼 1년은 아니더라도 한 달에 한 번 ‘로그아웃’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심심할 때 본능적으로 켜는 스마트폰에서 많은 시간이 빠져나간다. 검색으로 빠르게 찾는 건 장점이지만, 우리에겐 사색할 시간이 필요하다. 생각의 깊이는 스스로 생각을 하고 정리할 때 비로소 깊어진다. 그래서 핸드폰을 잠시 멀리하는 경험이 지금처럼 초연결 시대에서 자신만의 중심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다.
참고 <요정 : 인터넷과 전자기기 없이 혼자 일 년 생활하면 7억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