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가 나이 들수록 가장 후회하는 것

우리가 지구상에서 살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고 언제 그 시간이 끝날지 모른다는 걸 진정으로 깨닫고 이해해야만 하루하루가 마치 우리에게 남은 유일한 시간인 것처럼 최선을 다해 살게 될 것이다.

_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오랫동안 말기 환자 간병에 종사한 호주 간호사 브로니 웨어는 죽어 가는 이들에게서 자주 들은 인생에서 후회하는 다섯 가지를 공유했다.

 

첫째, 남들이 내게 기대하는 삶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진실한 삶을 살 수 있는 용기를 가졌더라면 좋았을 텐데.

 

둘째, 그렇게 열심히 일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셋째, 내 감정을 표현할 용기가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넷째, 친구들과 계속 연락하고 지냈으면 좋았을 텐데.

 

다섯째, 더 행복하게 살았어야 했는데.

 

우리는 눈앞에 주어진 일을 해결하느라 급급하다. 자신이 어디로 가는지 깨닫지도 못한 채 날마다 시간을 흘려보내며 살아간다. 살날보다 죽을 날이 가까워질 때 비로소 무의미한 일로 인생을 낭비한 것을 후회한다. 몸이 병들고, 주름이 깊어지고, 백발이 무성해지기 전 우리는 매일 의식적으로 작은 목적을 정하고, 날마다 자신의 가치관을 발견하며 행동의 지침으로 삼아야 한다.

 

이런 행동을 일관되게 반복한다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발견하고 예상치 못한 시련으로 삶이 흔들릴 때 순간적인 감정에 반응하기보다 단단히 뿌리내린 상태로 굳건히 대응할 수 있다.우리의 반응은 뇌에 범람하는 압도적인 감정이나 생각으로 인해 지나치게 부풀려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처럼 순간적인 반응에 따라 취하는 행동은 자신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움직일 때 선택하는 행동과 맞지 않는다.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지나간 세월에 대한 후회는 작은 변화를 일으키는 데 동기부여가 된다. 매우 긍정적으로 후회를 활용할 수 있다.

 

 

심리학자인 닐 로즈의 연구에 따르면, 후회는 우리가 다음과 같은 일을 하도록 돕는 부정적인 감정 중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고 말한다.

 

“세상을 이해한다. 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을 피한다. 통찰력을 얻는다. 사회적 화합을 이룬다. 원하는 기회에 접근하는 능력을 향상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후회라는 감정에 파묻혀, 삶을 개선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평소의 습관처럼 중요한 일을 뒤로 미루고 당장 급한 한 가지 일에서 다음 일로 바쁘게 달음질하며 산다. 이렇게 일상을 반복한다면 기껏해야 반쪽짜리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죽음을 향해 달려가는 인생에서 후회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자신에게 진실한 삶을 살라고 끊임없이 격려한다.

 

진실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매일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떠올리고,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가장 중요한 것을 향해 한 걸음씩 다가가야 한다. 다른 사람의 비판이 두려워서 하지 못했던 일을 시도하고, 바쁘다는 이유로 연락하지 못했던 소중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등 일상에서 중요한 것을 먼저 추구해야 한다.

 

둘째, 자신이 하는 일의 기저에 깔린 목적을 되돌아본다.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면 이렇게 해야 한다는 믿음 때문에 무턱대고 야근하지 않아야 한다. 대부분은 돈을 벌기 위해 일해야 한다. 하지만 더 크고 좋고 빠르게 성공하는 삶을 살고 싶다는 욕구와 의무감에 휘둘려서 돈을 벌겠다는 생각을 조심해야 한다. 정말 중요한 것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고민한다면, 실제로 필요한 돈이 얼마인지 깨달을 수 있다.

 

셋째, 감정을 꾹꾹 억누르지 않는다.

 

감정을 억누르고 남모르게 덮어 둘 때마다, 이 감정은 몸과 마음을 병들게 한다. 자신의 감정을 똑바로 마주하고, 이것을 작고 일관된 방법으로 표현해야 한다. 모든 감정을 항상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감정을 표현하면서 인생에서 원하는 가치와 사람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면 제대로 표현하라는 뜻이다.

 

넷째, 의미 있는 방법으로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야 한다.

 

고립되거나 친구 및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접촉이 부족한 건 하루에 담배를 열 다섯 개비씩 피우거나 비만이 되는 것만큼 건강에 해롭다. 주기적으로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다섯째, 삶에 큰 변화를 안겨주는 작은 것들을 찾아야 한다.

 

어떤 사람에게는 잠깐의 산책이, 또 어떤 사람에게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짧은 통화나 만남, 하루 10분, 자녀나 가족의 욕구가 아닌 자신의 욕구에만 온전히 집중하는 것일 수도 있다. 큰 행복 하나보다 작은 행복 여러 개가 삶 전체를 행복하게 한다.

 

지금 당장, 자기가 죽을 때 후회할 다섯 가지를 생각해 보자. 자신이 가장 후회하는 일 다섯 가지를 파악했으면, 앞으로 후회를 최소화하는 삶으로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행동을 찾아보자. 이런 행동은 원치 않는 생각과 감정, 신체적 감각을 피하도록 도울 것이다.

 

참고: 《작은 것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