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긍정 열매를 먹은 흙수저?

 

 

 

 

 

 

 

 

이 사람을 보면 무슨 생각이 드는가? 가난한 상황에서도 긍정을 잃지 않는 사람처럼 보이는가? 나는 반대로 보인다. 내 눈에 보이는 건 긍정이 아니라 절망이다. 희망이 하나도 보이지 않아서 헛웃음이 나오는 광경으로 보인다.

 

1) 긍정의 진정한 의미

 

긍정의 진정한 의미에는 희망이 바탕에 깔려 있다. 즉, 앞으로 나아질 거라는 마음으로 암울한 현재를 받아들일 수 있는 게 바로 긍정성이다. 하지만 위 게시물에는 희망이 없다. 이런 심정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난 게 청소조차 하지 않는 모습이다. 이건 긍정이 아니다. 포기다. 이걸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건 정신 승리나 다름없다.

 

2) 무기력은 늪과 같다

 

무기력은 한번 빠지면 헤어나오기가 힘들다. 뭘 해도 안 된다고 생각하기 시작하면, 결국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고, 이게 심해지면 우울증이 된다. 나중에는 손가락 하나 까딱하는 것도 힘들어진다. 솔직히 말하면 매우 위험한 상태로 보인다. 즉시 이 상황에서 빠져나와야 한다.

 

3) 긍정은 편한 게 아니다

 

포기하면 편하다는 말이 있다. 아무것도 하기 싫은 무기력 상태라면 포기하는 게 편하다고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지금 편한 길을 택하면 나중에 후회하게 된다. 즉, 편한 것만 찾는다는 건 미래를 ‘포기’하겠다는, 희망을 버리겠다는 말과 다름없다.

 

긍정은 기분 좋고 편한 상태를 말하는 게 아니다. 오히려 편한 상태를 벗어나야 한다. 다른 말로 ‘컴포트 존’을 벗어나라는 말과 같다. 그래야 성장하고 발전한다.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4) 지금 당장 필요한 것

 

실패가 거듭되면 무기력에 빠지기 쉽다. 이때 작은 성공만 있다면 다시 미래를 기대하는 마음이 되살아나 행동에 나설 것이다. 하지만 행동에 나서지 않으면 작은 성공도 거둘 수 없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상황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뭐가 먼저든, 움직여야 일어난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아주 간단한 것부터 시작해보자. 집 청소부터 해보고, 공병이라도 모아서 고물상 갖다주고 팬티라도 한 벌 사보자. 그렇게 움직이고, 그 보답으로 자신에게 작은 선물을 줘보자. 그렇게 작은 성공을 통해 조금씩 조금씩 무기력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지금 당장 움직이는 것이다.

 

5) 자기연민 제대로 하기

 

나를 위로하는 마음은 무기력을 벗어나는 좋은 마음 자세 중 하나다. 하지만 그게 심해 자신을 불쌍히 여기고, 비극의 주인공처럼 생각하고, 쓰레기 인생이라고 생각하면 그건 인생을 좀 먹는 마음이 되어 버린다.

 

“나는 불쌍한 흙수저다.”에서 끝나면 비극적 자기연민에 빠질 뿐이다. “나는 흙수저지만, 사랑과 호의를 받을 자격이 충분하다.”라고 생각해야 자기연민으로 위로받고 힘을 낼 수 있다.

 

그렇다. 지금 사는 곳이 반지하에 팬티도 석 장뿐이지만, 그렇더라도 당신은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 특히 당신 자신에게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청소도 않고 되는대로 살겠는가? 아니면 뭐라도 하겠는가? 사랑은 입으로 하는 게 아니다. 행동으로 하는 거다. 지금 당장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작은 것부터 해나가자. 그게 진정한 긍정성이자 올바른 자기연민이다.

 

 

뇌를 재설계하는

자기연민 수행

교보문고 바로가기 (링크)

 

참고

1) 긍정긍정 열매 먹은 흙수저 야갤러, 개드립 (링크)

2) 책 <마음챙김>

 

※ 본 콘텐츠는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