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콘서트에 팬 한명을 초대한 가수.JPG

 

우리 각자의 삶에서 ‘결정적 순간’이라고 말하는 때는 언제일까. 그리고 그 순간은 언제나 우연처럼 맞이하는 것일까 아니면 그것을 만드는 어떤 원인이 있는 것일까. 그리고 우리도 누군가를 위한 결정적 순간을 만들 수 있는 것일까.

 

가수 이소라의 일화를 살펴보면 우리는 모두 서로를 위해 ‘결정적 순간’을 만들 수 있음을 보여준다. 코로나19로 기존 방식으로 열리던 콘서트는 모두 ‘비대면’으로 전환, 온라인으로 대체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는 10년 동안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자신의 콘서트에 모두 와 준 팬 1명을 불러 노래했다. 온라인커뮤니티에서 돌고 도는 이야기에 따르면 그 팬은 10년 전 이소라를 보기 위해 대기실로 찾아왔고, 이소라는 안된다고 문을 닫았는데 문에 자신의 발을 들이밀었다고 한다. 그때 그 순간이 이소라의 오랜 기억에 남았고, 이것이 인연이 돼 모든 공연에 찾아왔다고 한다. 그리고 매 기념일 때마다 이소라의 취향에 맞춘 선물도 보내준다고 전한다. 서로가 서로에게 결정적 순간을 만들어 준 셈이다.

 

그렇다면 결정적 순간은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 책 <순간의 힘>에서는 결정적 순간을 만드는 4가지 요소로 고양과 통찰, 긍지, 교감을 든다. 이 4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우리 각자의 일상에서 상대방 또는 나 자신에게 선물할 만한 멋진 ‘결정적 순간’을 만들어보자.

 

1) 고양(Elevation)
고양의 순간은 평범한 일상 속에서 감정이 고조되는 경험을 할 때 발생한다. 만족스럽고 행복한 시간, 즐겁고, 기쁘고, 소중하고 의욕에 넘치는 순간들. 절정의 순간을 의미한다. (러브레터, 반 토막만 남은 티켓 조각, 낡고 해진 티셔츠, 꺼내 볼 때마다 입가에 미소가 떠오르는 어린 시절 열심히 모으던 트레이딩 카드들)

 

2) 통찰(Insight)
결정적 순간은 우리 자신 또는 주변 세계에 대한 인식을 재구성한다. 몇 초 또는 겨우 몇 분도 안 되는 찰나의 시간에 우리는 앞으로 오랫동안 우리 삶에 영향을 끼칠지도 모르는 무언가를 깨닫는다. (감동적인 글귀, 세상에 대한 시선을 바꾼 책, 어린 시절 생각이 담긴 일기장)

 

3) 긍지(Pride)
결정적 순간은 우리가 최선의 모습을 드러낼 때 발생한다. 우리는 어떻게 보다 거대한 목표로 이어지는 뜻깊은 이정표를 세울 것인가? 이번에는 ‘소파에서 5K로’ 앱이 어떻게 “더 오래 달리시오” 같은 단순한 지시보다 더 큰 효과를 발휘하고 지금 같은 성공을 거둘 수 있었을까. 용기를 무릅쓰고, 남들에게서 인정받고, 도전을 극복할 수 있도록 최적화됐기 때문일 것이다.

 

4) 교감(Connection)
결정적 순간은 사회적인 경험이다. 결혼식과 졸업식, 세례식, 휴가, 업무적 성공, 술집과 성인식, 연설, 스포츠 경기 등을 생각해보라. 이 같은 순간들이 강렬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다른 이들과 함께 공유하기 때문이다.

 

<참고>
1) 온라인 콘서트에 팬 한명을 초대한 가수.JPG, 웃긴대학(링크)
2) 썸네일 이미지 출처 : 이소라 프로필 사진, 에르타알레엔터테인먼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