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청한 결정을 피하는 7가지 방법

빠르지만 심사숙고해서 똑똑한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은 훈련해서 키울 수 있는 근육과 같다. 근육은 거기 존재한다. 연습이 중요하다. 누구도 항상 좋거나 나쁜 결정을 내릴 수는 없다.

 

우리는 모두 우리가 연습했고, 경험을 쌓아온 분야에서 좋은 결정을 내리는 데 능숙하다. 당신은 과거의 좋고 나쁜 결정을 내렸던 경험을 잊지 못한다. 참고하기 위해서다. 과거에 겪었던 모든 경험을 통해 상황에 대한 직관과 육감을 쌓아간다.

 

당신은 신뢰와 경험의 영역에서 이미 그렇다는 걸 보여줬다. 당신의 인생에서 있었던 위대한 모든 일은 당신의 위대한 결정을 통해서 이뤘다. 그러므로 이제 당신이 그런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걸 아는 이상 그런 자신감을 다른 영역으로 전파하고, 당신의 직관을 꾸물대거나 압박감을 느끼는 영역으로 옮겨서 발휘할 수 있다. 다음은 결정 근육을 키우도록 돕는 7가지 행동이다.

 

1) 천천히 의사결정 과정을 밟아라

 

고대 무술인은 땅에 구멍을 파서 뛰어 들어갔다 나오면서 다리 근육과 점프 능력을 키웠다. 그들은 아주 천천히 구멍을 조금씩 더 깊이 파내려갔다. 그 속도가 너무 더디다 보니 그들의 근육은 변화를 눈치채지 못했다. 이어 그들은 여벌의 티셔츠를 한 벌 더 겹쳐 입었다. 티셔츠 무게는 너무 가벼워서 근육이 눈치채지 못했다. 그들은 피로감을 느끼지 않고 계속해서 근력을 키워나갔다. 당신의 의사결정 근육도 이런 식으로 키울 수 있다. 더 큰 결정을 향해 작은 발걸음을 내딛어라. 그러면 조만간 눈치채지 못한 채 더 큰 결정을 신속히 내리고 있을 것이다.

 

2) 조언과 지원을 요청하라

 

가끔은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기 불가능할 때가 있다. 특히 당신의 사고 과정과 의사결정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렇다. 어려운 순간에 지원, 지침, 멘토십을 구하는 건 당신의 장점이지 단점이 아니다. 새로운 도전이나 중대한 결정에 앞서 당신보다 더 경험이 많은 사람을 찾아야 한다. 그 분야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와서 순식간에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을 찾아라. 그리고 조언을 구하라. 부담 없이 그 결정이 옳다고 믿어라. 이 방법은 종종 위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가장 빠르고도 쉬운 길이다.

 

3) 필요한 모든 조사를 끝낼 시간을 정하라

 

시작 전에 완벽해지는 데 필요한 모든 지식으로 무장할 수는 없다. 하지만 사전에 조사의 70%에서 80%를 하고, 검토를 끝낼 수 있다. 결정에 100% 전념하고,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는 데 필요한 배후 작업을 끝낼 시간을 직접 정하라. 이어 시간에 맞춰 결정하라. 이렇게 하면 경험이 쌓인다. 다음번에는 더 빠르고 강하게 결정 근육을 훈련시킬 수 있다.

 

4) 경험의 은행을 채워라, 사실을 기초로 결정을 검토하라

 

나중에 결정을 되짚어보면서 효과가 있었고,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었던 결정이 무엇이었는지를 검토해보는 시간을 가져라. 이런 식으로 경험의 은행을 채워라.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고, 뻔히 보이는 교훈을 계속해서 놓치는 사람이 너무 많다. 나중에 결정을 검토할 때 당신은 감정적으로 다른 상태에 있다. 이 때문에 더 분명하면서도 균형 있는 방식으로 결정을 검토할 수 있을지 모른다.

 

5) 모두로부터 배워라, 더 많이 배우고 덜 이야기하라

 

나폴레온 힐은 『간절히 생각하라 그러면 부를 얻을 것이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여기서 배울 점이 분명히 있다. “신속하게 결정하는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눈과 귀는 크게 열고, 입은 다물고 있어라. 지나치게 말이 많은 사람은 다른 일은 거의 못 한다. 듣기보다 말한다면 유용한 지식을 축적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질투심 때문에 당신을 속이는 데 큰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당신의 계획과 목적을 누설하게 된다. 행동이 말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세상 사람들에게 행동 의도를 말하되, 먼저 그것을 보여줘라.”

 

6) 결정 과정에서 생긴 잘못을 포용하라

 

잘못이 당신을 가장 큰 성공으로 이끌지도 모른다. 코카콜라는 본래 의약품으로 기획된 제품이었다. 포스트잇 노트는 실패한 접착제였고, 페니실린을 만든 곰팡이는 더러운 페트리 접시(세균 배양 따위에 쓰이는, 둥글넓적한 작은 접시)에서 우연히 배양됐다. 튜닝이 안 된 기타로 거의 모든 헤비메탈 연주가 가능하다! 모든 결정을 테스트로 간주하면 참신하면서도 놀라운 결과를 발견할 것이다.

 

7) 계속해서 결정하라 (결정은 결코 끝나지 않는다)

 

좋거나 나쁜 결정을 했다고 해서 결정이 끝난 것은 아니다. 모든 결정에는 결정 즉시 또 다른 결정을 덧붙여야 한다. 결정은 끝나지 않고 계속된다. 이렇게 하면 겸손함과 오만함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좋은 결정을 내렸으니 이제 결정이 끝났다고 생각해선 안 된다. 또한 나쁜 결정을 내렸으니 결정이 끝났다고 생각해서도 안 된다. 좋은 결정을 내리고, 잘못된 결정을 수정하고, 모든 결정으로부터 배우는 능력이 개선될수록 당신은 위대한 문제 해결사가 된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도 위대한 의사결정자이자 수행자가 되고자 하는 동기를 얻는다. 리더의 가장 위대한 장점 중 하나는 다른 리더들에게 영감을 주고, 또 다른 리더들을 창조하는 것이다. 문제 해결사는 세상을 지배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의사결정은 훈련을 통해 강하게 키울 수 있는 근육이다. 좋건 나쁘건 모든 결정으로부터 배우면 더 빠르고, 더 잘 결정하게 된다. 삶의 다른 영역에서 자신감을 얻고,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조언을 얻고, 인지한 실수를 포용하면서 계속해서 결정을 수정하라. 그렇게 내린 결정이 다음 포스트잇 노트나 페니실린이 될 수도 있다.”

 

자수성가 백만장자들의
압도적 성공 비밀
교보문고 바로가기 (링크)

 

참고 : 책 <결단>

 

※ 본 콘텐츠는 유료 광고로서 출판사와 협력하여 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