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할 때 절대 해서는 안 되는 10가지 착각

잘못된 조언을 올바른 조언이라 착각하는 것만큼 위험한 게 없다. 좋은 연인 혹은 부부 관계를 위한 다양한 조언이 존재하지만, 그 조언이 모두 올바른 조언은 아니다. 특히 오래되고 널리 알려진 조언일수록 잘못된 조언인 경우가 많다. 그런 말을 덥석 믿었다가 관계를 망치면 어디 하소연할 데도 없다. 그럼 어떤 조언이 잘못된 조언일까? 지금부터 사랑을 망치는 잘못된 조언 10가지에 관하여 알아보자.

 

착각1) 좋은 관계가 되려면 모든 부분에서 생각이 비슷해야 한다

 

진실) 당신과 상대는 모든 면에서 다른 사람이다. 둘이 똑같이 생각해야 한다는 것은 좋은 관계의 필요조건이 아니다. 상대와의 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생각의 방향을 상대와 똑같이 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그런 행동은 실질적으로 당신의 핵심 가치관을 배반하는 짓이다. 친밀 관계의 즐거움은 당신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사람과 함께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상대의 다른 점을 즐겁게 받아들여라.

 

착각2) 좋은 관계에는 황홀한 감정이 필요하다

 

진실) 결혼식은 하루지만, 결혼은 몇 년 혹은 평생 이어지는 일이다. 따라서 결혼식 날 같은 황홀함이 언제나 이어질 거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그런 사랑은 결코 지속될 수 없고, 그런 걸 바라면 반드시 환멸에 이르게 된다. 사랑에 빠지는 행위와 사랑하는 행위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사랑을 시작할 때의 열정과 흥분이 사그라들어 현실적인 관계로 안정된다고 해서 무엇인가가 잘못된 것은 아니다. 사랑의 새로운 단계, 즉 깊은 교감을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단계에 들어선 것일 뿐이다.

 

착각3) 좋은 관계에는 탁월한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하다

 

진실) 인간관계를 기능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눈앞에 닥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거짓이다. 인간관계에서 야기되는 문제의 대부분은 실질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좋은 관계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다간, 해결되지 않는 문제에 마음속만 곪아 터지고 말 것이다. 의견 차이를 인정하는 방법을 배우고, 똑같은 쟁점을 반복해서 거론하며 상대를 억누르는 무기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착각4) 좋은 관계에는 두 사람을 영원히 하나로 묶어줄 공통된 관심사가 필요하다

 

진실) 두 사람이 같은 취미를 즐긴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고 해서 문제인 것도 아니다. 상대를 위해 억지로 원치 않는 취미나 관심사를 배울 필요도 없다. 거듭 말하지만, 둘의 차이에서 당신과 상대는 새로운 것을 배운다. 따라서 관심사가 서로 다른 편이 훨씬 낫다.

 

착각5) 좋은 관계는 평화로운 관계다

 

진실) 상대와 좋은 관계를 맺으면 당신의 삶이 평화로울 것이라는 생각 자체가 비현실적이다. 다툼이 불건전한 관계의 징조라고 두려워하지 마라. 지극히 건전한 부부도 싸운다. 다툼은 어떤 관계에나 있기 마련이다. 다툼이 올바르게 행해지면 그동안 쌓인 긴장이 해소되고, 불화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는 마음의 평화가 허용되어 둘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질 수 있다.

 

착각6) 관계가 좋으면 모든 감정을 분출할 수 있다.

 

진실) 아무리 관계가 깊어도 상대에게 깊은 상처를 주는 말을 뱉어선 안 된다. 감정이 고조된 상태에서 무엇인가 말하려고 입을 열기 전에 일단 모든 것을 멈추고 심호흡하며 당신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스스로 물어보라. 한창 논쟁 중이더라도 상관없다. 잠깐의 휴식을 요구하고 냉정을 되찾은 후에 다시 논쟁을 시작하라.

 

착각7) 좋은 관계는 성생활과 아무 관계가 없다.

 

진실) 조사에 따르면 성생활에 만족한다고 대답한 부부는 성생활이 중요도 척도에서 10%를 차지한 반면, 만족하지 않는다고 대답한 부부는 중요 척도에서 90%를 차지한다고 대답했다. 달리 말하면 당신이 성생활에 충분히 만족할 때까지 성생활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뜻이다. 성생활을 통해 커플은 서로 한층 더 가까워지고 취약함을 경험하게 된다. 명확히 말하면 성생활은 단순히 육체적 행위를 뜻하는 것이 아니다.

 

착각8) 좋은 관계도 흠결 있는 상대를 인정하지는 못한다

 

진실) 우리 모두에게는 2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째는 모두가 제각각이라는 것이고, 둘째는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는 것이다. 상대가 흠결 있는 사람이어도 우리는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상대방의 결함에 대해 강박 관념을 갖지 말고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은 장점을 먼저 생각하라. 상대의 남다른 개성에 마음이 끌렸는가? 어떤 행동이 보편성을 띠지 않는다고 관계를 방해하는 것은 아니다. (단, 파괴와 폭력성을 띤 심각한 문제는 예외다. 이 경우 당신과 자식을 지키기 위해 조치를 취해야 마땅하다)

 

착각9) 좋은 관계를 맺는 올바른 방법과 잘못된 방법이 있다.

 

진실) 좋은 배우자, 좋은 부모가 되는 확실한 ‘올바른’ 방법은 없다. 또 삶이 인간관계에서 당신에게 던지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결정적인 ‘올바른 방법’도 없다. 책에서 읽거나 영화에서 보았던 것 같은 임의의 기준을 따르지 말고 당신에게 필요하고 진실하게 여겨지는 것을 하라. 당신과 상대가 행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었다면 그 방법을 고수하라. 올바른 방법이 아니라 우리만의 방법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여기서 핵심은 그 방법을 받아들이는 데 서로가 한마음으로 동의해야 한다는 점이다.

 

착각10) 상대방을 바로잡을 수 있는 경우에만 좋은 관계가 가능하다

 

진실) 당신만이 자신과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 상대를 비롯해 다른 누구의 행동을 당신이 통제할 수도, 변화시킬 수도 없다. 달리 말하면 인간관계에서 당신이 어떤 문제에 직면하면 당신의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는 뜻이다. 당신이 절대 인정할 수 없는 면이 상대에게 있더라도 당신이라면 고칠 수 있을 것이라는 헛된 믿음의 포로가 되어서는 안 된다. 관계의 장애 요인, 즉 관계를 끝내는 원인이 바로 그런 믿음이다.

 

 

너 자신이 되라
오로지 더 나은 쪽으로
교보문고 바로가기(링크)

 

※ 본 콘텐츠는 로크미디어로부터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