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위에서 조금은 늦거나 돌아가는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우리는 흔히 조금 늦은 사람이라고 부른다. 한 트윗에서는 그런 사람들을 지지하는 글이 올라왔고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샀다. 지금 늦어서 불안하거나 조급해한다면 한 번 읽어보면서 나만의 템포를 찾아가자.
어떤 시기가 늦었다는건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여러 가지 지표가 있을 테지만 결국은 자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많은 게 달라질 것 같다. 지금 최선을 다한다면 나는 실력을 기르는 중이고 지금 그저 시간을 흘러보낸다면 불안함에 사로잡혀 아무 것도 하지 못하는 사람이 된다. 사람마다 준비하는 직업이나 시험도 천차만별이다. 중요한 건 지금 이 순간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른 태도에 달려있다. 만약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충분히 배우려고 노력한다면 조금은 늦더라도 크게 달라지는 건 없다.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최선을 다했다면 실력이 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렇게 쌓인 능력은 어딜 가지 않는다. 그러니 지금 무언가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온 힘을 다해 끝까지 해보는 노력을 기울여 보자.
참고 <좀 늦은 사람들이 그냥 잘 살았으면 좋겠다>, @snow_owl_gard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