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똑바르고 매력적이게 사는 비결

인생은 축복보다 고통에 더 가깝다. 사람이 바라는 것은 끝이 없지만 현실은 나아지지 않고, 그 간극이 자신에게 무척 크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래서 때로는 먼저 이 고통을 겪어 본 인생의 현자들의 조언을 듣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전 세계 많은 학생들의 정식적 멘토라고 불리는 조던 피터슨은 학생들에게 살면서 갖춰야 할 태도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특히 인생에서 후회하지 않기 위해 그리고 삶을 더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는 조언을 들려주었다.

 

 

 

 

 

 

피터슨 교수는 기회가 저절로 주어지는 게 아니라고 조언했다. 특히, 이 조언은 젊은 세대를 위한 조언으로 알려졌다. 젊을 때는 언제든 기회가 올 것 같고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이 많을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정작 일을 시작하고 회사를 다니다 보면 그런 기회는 정말 극소수로 찾아온다. 그럴 때마다 우리가 지녀야 할 태도는 나에게 주어진 기회에 대해 긍정하는 것이다. 모든 제안이 자신에게 도움 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러나, 믿을만하고 가치가 높은 기회가 왔을 때는 무조건 뛰어들어서 기회를 가능성으로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피터슨 교수는 “당신에게 주어진 모든 가능성들을 이용한다면, 당신의 인생은 똑바르고 선명하며 매력적이며 용인되며 긍정적인 삶이 될 가능성이 높아질 거예요.”라고 이야기한다.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가 하나의 가능성이 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기회가 왔을 때 잡고, 올-인하는 것이다.

 

일생일대의 기회는 결코 자주 찾아오지 않는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기회가 왔을 때, 본인이 하기로 결정했으면 제대로 해내는 것이다. 우물쭈물하다 보면 왔던 기회도 가능성으로 살리지 못한다. 기회를 살리기로 결정 했고 자신도 동의했다면 최선을 다해 기회를 가능성으로 만들어 보자.

 

참고_이 중요한 사실을 더 빨리 알았었다면…_조던 피터슨의 일기장

이미지 출처_Jordan Peterson’s Thinkspot Is a New Social Media Option — Will It Work_better marketing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