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놀라운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같은 사람으로서 진짜 저게 가능한 일인지, 도대체 어떤 신체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저런 말도 안 되는 일을 해낼 수 있는지, 궁금함을 넘어 충격까지 받기도 한다. 최근에 한 커뮤니티에서 본 크로아티아 출신 잠수부 부디미르 소비트의 잠수기록을 보면 정말 믿기가 힘들다.
24분이다. 세숫대야에 물을 떠 놓고 얼마나 숨을 참을 수 있는지 한번 해보기를 권한다. 이 기록을 보고 나도 시도해봤는데 진짜 1분을 넘기니까 돌아가신 할아버지가 조금씩 보이는 느낌이 들었다. 아무리 생각해도 아가미가 있는 것은 아닌가 의심이 갈 정도로 어마어마한 기록이다.
이런 기록을 보면서 우리는 ‘영감(inspiration)’을 받아야 한다. 생각보다 인간의 한계는 끝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고정형 사고방식을 깨부숴야 한다. (사실 올림픽도 금메달이 목표가 아니라 인간 한계에 도전하는 것에 가장 큰 의의를 두고 있는데, 그걸 잘 모르고 단순히 국가 간의 경쟁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절대적 기록이 아닌 나 자신의 기록을 넘어서는 것을 목표로 도전과 발전의 즐거움을 깨달아야 한다. 그렇게 자신만의 위대한 도전을 끊임없이 이어갈 수 있는 사람은 그 누구보다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이다. 아무튼 대단하다 부디미르 소비트!
참고 <최근 경신된 숨참기 세계기록>, 이토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