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는 사람의 8가지 특징

 

사람들에게 신뢰를 받기는 쉽지 않다. 때로는 피곤한 일이고, 지루한 일이다. 그렇지만 신뢰는 매우 강력하다. 나를 신뢰하는 사람이 많다면 이미 성공한 인생이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을까?

 

1. 말과 행동이 같다.

내로남불.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은 믿을 수 없다. 언행일치. 자신이 뱉은 말을 반드시 지키는 사람은 엄청난 신뢰 받는다. 한다고 했으면 반드시 지키자.

 

2. 뛰어난 실력이 있다.

실력은 무엇인가를 해내는 능력이다. 뱉은 말을 지키려면 실력이 있어야 한다. 신뢰는 결국 실력에서 나온다. 신뢰가 실력에서 나온다는 것을 잊기 쉬운데, 실력 없는 사람을 신뢰하는 경우가 있는지 거꾸로 생각해보자. 신뢰받고 싶다면 우선 실력부터 기르자.

 

3. 실수가 적다.

신뢰받는 사람은 실수가 적다. 꼼꼼하고 실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덜렁댄다는 이미지로는 신뢰를 주기 어렵다.

 

4. 책임감이 높다.

실수가 적어도 결국 실수는 누구나 한다. 하지만 신뢰받는 사람은 실수했을 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이를 바로 잡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실수하고 나 몰라라 하는 사람은 신뢰받지 못한다. 끝까지 책임지자.

 

5. 꾸준하다.

반짝 잘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꾸준한 것은 아무나 못 한다. 강한 신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긴 시간 꾸준한 사람만 큰 신뢰 받을 수 있다. 끈기를 갖고 꾸준함을 유지하자.

 

6. 먼저 나서서 모범을 보인다.

솔선수범. 신뢰를 받는 사람은 언제나 먼저 나서서 모범을 보인다. 솔선수범하는 리더는 모두에게 신뢰를 준다.

 

7. 공감능력이 뛰어나다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사람과 함께하는 것은 지옥이다. 특히 리더라면 최악이다. 신뢰받는 사람은 남의 일에도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신뢰받고 싶다면 공감능력을 기르자.

 

8. 정직하다.

법을 어기는 데 거리낌이 없고 윤리를 찾아볼 수도 없는 사람을 누가 믿겠는가? 모든 일에 정직해야 한다. 정직함이 바탕에 깔려 있다면 실수했더라도 만회할 여지가 있지만, 실수를 거짓말로 덮으면 완전히 신뢰를 잃는다.

 

8가지를 모두 갖춘 사람(리더)을 만난다면 행운이다. 그런 사람이 있다면 반드시 함께하라! 그리고 자신도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자. 내가 신뢰받는 사람이면 주변에 비슷한 사람들을 모을 수 있다.

 

“신뢰는 쌓는 데는 오랜 시간이 들지만 무너지는 데는 단 5분도 걸리지 않는다.” -워렌 버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