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온다. 현재 온다. 현재 지나갔어요. 그쵸? 방금도 지나갔다니까요. 지금 현재인데 방금 지나갔단 말이야. 지금 도대체 어떻게 집중하라는 거예요. 지금 계속 지나가요. 계속 과거로 바뀌고 있어요.
일단 현재에서 과거는 바꿀 수가 없어요. 그쵸? 과거 때문에 인생 망치는 사람은 과거를 보고 후회만 합니다. 미련만 있습니다. 미련.
근데 후회와 미련만 있으면 과거는 뭐가 되냐? 구덩이가 되고 늪이 됩니다. 근데 과거를 잘 바라보는 사람은 뭐죠? 반성을 합니다. 반성. 미래를 잘못 보는 사람들은 불안과 걱정으로 봅니다. 그래서 휩싸이죠. 다가오지도 않은 미래에 대해서 이건 후회와 미련과 똑같은 거야. 근데 어때요? 미래를 잘 보는 사람은 희망과 기대가 있죠. 이 사람들한테 희망과 기대는 올라갈 수 있는 사다리가 될 거고 이 사람들한테는 찍어 누르는 바윗돌이 될 겁니다.
현재는 그래서 여러분 ‘시간 변화 (time variant)’입니다. 시간 변화에요. 시간 변화. 그래서 우리가 알고 있는 과거에 대한 생각과 미래에 대한 생각으로는 현재를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내가 긍정적인 기울기를 갖고 있으면 어때요? 이 희망과 기대가 과거로 이게 넘어갈 거고, 그거에 대해서 반성이 될 거고, 내가 부정적인 기울기를 갖고 있으면은 불안과 걱정이 여러분의 현재로 들어와서 후회와 미련으로 바뀌는 겁니다.
바닥 쳤대. 바닥 치면은 내려갈 데가 없으면 고정되어 있거나 최소한 바운스백이라도 해서 내가 올라갈 수가 있어요. 그러면 이제 -98이지만 그는 여전히 마이너스는 마이너스라 그렇죠. 근데 뭐예요? 기울기가 바뀌는 거에요. 이제 쭉 내려올 때는 기울기도 마이너스였어. 상수도 마이너스였고 그쵸?
바닥을 치면 현재는 내가 가진 게 없고 빚더미고 짜증 나 죽겠지만 바닥을 쳤다는 건 올라간다는 거예요. 그래서 현재 여러분 기울기 값이 그렇게 중요한 거예요. 단순히 바닥을 쳐서 잃을 게 없다는 게 아니에요.
여러분, 그래서 기울기를 말해야 정확한 겁니다. 내 현실에서는 그게 안 보여요. 왜? 난 상숫값만 보고 있으니까. 그런데 기울기를 알고 있으면 여기다 시간을 대입해보면 저기의 결과치가 보이는 겁니다. 그래서 갭 차이가 납니다. 분명히 내가 볼 때 안 될 것 같은데 결국에는 돼요. 극한의 상황에서 어떤 기울기 값을 갖고 있는지 이거는 저만의 개똥철학이에요. 근데 이거는 여러분이 조금 고민을 많이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결국엔 현재가 제일 중요한 게 맞거든요.
결국 다시 돌아오면 현재라는 건 뭐냐 이거에요. 내가 흙수저고 내가 지금 망했고, 내가 거지 같고 이런 것만 본다면 여러분은 현재가 나쁜 게 아니라 기울기가 나쁜 것이기 때문에 올라갈 수가 없어요. 근데 “내가 거지 같고 힘들어도 그래도 내가 나아질 수 있다.” 그 마음가짐과 그 기울기에 맞는 행동을 한다면 결국에는 불안과 걱정이 아니라 희망과 기대로 반드시 변화할 수 있을 겁니다.
by 신영준 박사
참고 : 분명 안 될 것 같은데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동기부여 영상], 체인지그라운드 유튜브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