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꿀팁] 채용 공고 언어해석

여러 회사에 다니면서 내가 내린 한 가지 결론은 모든 것에는 장단점이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좋아 보여도 단점이 있고, 단점처럼 보이지만 장점이 되기도 한다.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된 채용공고 언어 해석 편을 보자.

 

 

높은 수익을 보장한다는 것은 그만큼 업무강도가 높다는 것이고, 숙소가 제공된다는 것은 퇴근할 시간 없이 읾이 많다는 의미, 상시 모집은 직원들이 자주 도망간다는 의미 등 웃픈 내용들로 가득하다. 하지만 정말 공감되는 내용이 많다.

 

여기 리스트엔 없지만 한 가지 추가한다면 ‘저녁 제공’은 ‘야근이 많다’는 의미다. 이런 이유로 야근 없는 직장을 가고 싶다면 저녁을 제공하지 않는 회사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가끔 야근은 많은데 저녁을 안 주는 곳도 있긴 하다….) 또 가족 같은 회사는 친인척이 회사에 근무하거나 업무 외적인 일로 연락이 많다는 의미일 수 있다. 어떤 회사가 좋을지는 스스로 판단하면 된다.

 

결론적으로 쓰인 언어를 그대로 읽으면 안 된다. 말만 좋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좋은 말이나 글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행간에서 진실을 파악하자. 채용 공고 언어 해석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약간의 인사이트(?)를 얻어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참고 <채용공고 해석> 인스티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