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와 목표달성을 위한 의외의 태도 1가지

2020년 코로나 사태로 많이 힘들지만, 글을 읽는 독자 모두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고 더불어 재테크 또한 성공하기를 기원한다. 혹시 재테크와 목표달성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태도가 있을까? 있다. 그런데 생각 보다 의외이다.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의 저자 마이클 하얏트는 그 한 가지 태도를 ‘감사’라고 말한다. 감사의 3가지 힘을 살펴보자.

 

1. 목표달성에 도움
한 연구에서 감사가 포함된 목표 추구와 감사가 빠진 목표 추구를 비교하는 연구가 있었다. 한 팀은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감사일기를 매일 적게 했고 다른 팀은 감사일기를 적지 않았다. 10주 후 결과는 명확했다. 감사일기를 적은 팀의 승리. 감사는 우리를 현실에 머무르게 하지 않고 목표를 열심히 추구하도록 이끌어주는 힘이 있다.

 

2. 회복탄력성을 높여준다
연구에 의하면 감사는 회복탄력성을 높여준다. 회복탄력성은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하기 위한 기본적인 자질이다. 감사로 인한 회복탄력성을 감사 어드밴티지라고 한다. 감사 어드벤티지는 리더, 변호사, 기업가, 부모, 목회자, 운동선수 모두에게 적용된다. 감사하는 마음은 고통과 역경에 잘 견딜 수 있는 힘을 주며 쓰러져도 다시 일어나는 의지를 선물해 준다.

 

3. 재정적 인내력을 선물한다
한 연구에서 참가자들에게 여러 감정에 얽힌 일화를 떠올린 후 글을 써보라고 했다. 연구 참가자들은 글을 쓴 후 자신의 기분을 적고 이후 재정과 관련된 결정을 내렸다. 실험 직후 현금을 받거나 나중에 더 큰 금액을 받을 수 있는 수표를 받는 식이었다. 연구 결과 감사와 관련된 감정을 적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재정적 인내력이 12%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재정적 인내력은 금전적 측면에서 장기이득을 위해 단기 충동을 억제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저축을 더 많이 하고 장기투자를 더 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축 증가와 장기투자만큼 확실한 재테크 수단이 있을까?

 

이제부터 감사일기를 쓰거나 감사한 일들을 많이 만들자. 재테크와 목표 달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 : 책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Sponsored by ROK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