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노후를 위해 필요한 4가지 태도

정신적으로 풍요로운 노후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노인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한다. 하지만 65세 이상인 노인들도 마찬가지고 예비 노인인 중년들 또한 노인에 관한 부정적인 인식이 지배적이다. 노인 의학과 노후 생활 관련 최고의 책인 루이즈 애런슨의 <나이듦에 관하여>에서는 노인에 대한 4가지 인식을 바꾸게 된다면 멋진 노후 생활을 즐길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1. 나이듦에 대한 긍정적 마인드
61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늙어감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마인드에 따른 신체 개선 효과는 규칙적인 운동보다 더 큰 것으로 드러났다. 운동은 건강에 있어서 준 만병통치약이라고 할 정도로 강력한데 그것보다 노인에게 있어 더 중요한 것은 나이듦 자체에 대한 긍정적 마인드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나이듦에 대해 긍정적으로 수용한 사람일수록 정확한 복약, 규칙적인 운동, 올바른 식습관 같은 건강에 좋은 활동들을 더 적극적으로 했다고 한다. 긍정이 멋진 노후를 만든다.

 

2. ‘노인은 다양하다’는 인식
<나이듦에 관하여>에서 노인의학의 대가인 루이즈 애런슨이 한결같이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은 ‘노인은 그 어떤 세대보다 다양하다’는 사실이다. 노인은 65세 이상을 일컫는다. 다시 말해 60대, 70대, 80대, 90대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우리는 영유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20대, 30대, 40대, 50대 등 노인 아래의 세대들은 매우 세분하여 인식하는 반면 노인은 노인 하나로 ‘퉁치는’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노인은 연령대별로 다를 뿐만 아니라 누적된 인생치가 다르기 때문에 개인차가 매우 심하다. 노인은 다양하다는 인식을 갖게 되면 노인을 좀 더 디테일하게 바라보고 그것에 걸맞게 사회시스템을 구축하게 될 뿐만 아니라 개인도 향후 자신의 노인 생활을 좀 더 디테일하고 개성 있게 그려나갈 수 있다. 노인에 대한 진부한 편견이 아니라 내가 꿈꾸는 노인 생활을 그려내면 멋진 노후를 지낼 수 있을 것이다.

 

3. 퇴행성 질환을 당연하게 여기지 말라
<나이듦에 관하여>에는 재밌는 에피소드가 나온다. 노인이 한쪽 무릎 통증 때문에 의사를 찾아갔는데 의사는 검사 후 95년을 쓴 무릎인데 뭘 기대하냐고 이야기한다. 그러자 노인은 멋지게 반격한다. 같이 95년을 쓴 다른 무릎은 왜 괜찮은데? 최근에 나온 많은 의학 연구들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심장질환, 뇌질환 등이 퇴행성 질환이 아니라 자가면역질환일 가능성을 지속해서 지적하고 있다. 다시 말해 나이가 들면 당연히 심장, 뇌, 관절 질환이 당연히 오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식단, 규칙적 운동 등을 꾸준히 하면 퇴행성 질환이라고 하는 것들에 70, 80이 되어서도 걸리지 않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나이가 들면 당연히 망가진다고 생각하지 말고 더 늦기 전에 3가지, 채소 위주의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잠을 통해 건강한 노후 생활을 즐기도록 하자.

 

4. 나이가 들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미국에서 시행된 대규모 연구를 보면 삶의 만족도는 알파벳 U자를 그린다. 행복도는 나이가 들면서 떨어지다가 중년에 바닥을 찍고 나이가 들면서 올라간다는 것이다. 특히 90대 이상의 생존자들은 연구에서 35~59세보다 더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물론 이번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노인자살률은 최고 수준인데 그 말은 우리나라 노인들의 삶의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음을 뜻하기 때문이다. 앞에서 언급하진 않았지만 멋진 노후, 만족도의 기본 조건은 최소한의 생계 위협을 당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노인 자살은 빈곤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생계의 위협을 받지 않기 위해서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먹고 사는 문제를 벗어나게 되면 인생 후반부는 결코 불행하지 않다. 단순히 죽음과 가까이 붙어 있어서 삶의 만족도가 떨어질 것 같지만 연구 결과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만족은 만족을 기대할수록 커지기 마련이다. 나이듦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노인의 다양성을 인식하며 퇴행성 질환을 당연하다고 여기지 않으며 실제 나이가 들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인식을 갖게 된다면 당신의 노후는 정말 멋질 것이다.

 

참고 : 책 <나이듦에 관하여>

 

Sponsored by ROK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