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이고 밤이고 시끄러운 윗집 때문에 미치겠네요

 

 

층간 소음 문제는 이웃간의 불편을 넘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된지 오래다. 이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싸움이나 끔직한 사고로 이어진 경우도 있다. 이런 저런 논의와 대책까지 나왔던 것 같지만 아직까지 문제가 해결되진 못했다.

 

공동 주택에 거주하는 사람이 많은 우리나라 구조상 층간소음 문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문제다. 기본적으로 아파트를 설계 및 시공할 때 구조를 잘 만들면 층간소음을 방지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방음 설계가 미비한 경우가 많기에 이렇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다.

 

최근에 지어지는 아파트들은 그나마 바닥을 더 두껍게 하고, 방음 소재를 충분히 활용하는 등의 방식으로 층간소음을 줄이려는 시도를 하고는 있다. 하지만 여전히 실효성은 부족한 상태다. 감사원에서 작년에 최근 지어진 아파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데이터를 조작하고 시공절차를 지키지 않은 곳들이 많았다고 한다. 심지어 조사대상 60%는 최소성능에 미달하는 수준이었다고 한다. 층간소음에 대해 좀 더 엄격한 제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다.

 

그나마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들은 이런저런 노력을 하고 있지만, 이미 오래 전에 지어진 아파트들은 더 큰 문제다. 모든 아파트를 공사해서 바꿀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출발은 일단 서로에게 좋은 이웃이 되기 위해 모두 함께 노력하는 태도가 될 수밖에 없다.

 

참고

1) 층간소음땜에 돌겠어요, 네이트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