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지 않은 과거를 제대로 써먹는 4단계 방법

과거가 항상 좋을 순 없다. 우리는 실패하고 좌절하고 고통받으면서 살아간다. 하지만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실패의 횟수가 아니라 실패 속에서 배울 수 있느냐와 그렇지 않느냐이다. 나는 사업에 실패했을 때 정말 처절하게 반성한 후 비즈니스에 관해 공부했다. 현재 그래도 꽤 괜찮은 성적을 거두면서 사업하게 된 큰 발판이 되었다.

 

마이클 하얏트는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에서 좋지 않는 과거를 제대로 써먹을 수 있는 4단계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방법을 실제로 잘 따라간다면 당신의 실패는 후에 있을 큰 성공의 가장 강력한 지렛대가 되어줄 것이다.

 

1단계 : 무슨 일이 벌어지길 원했는지 기술하라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를 기술하는 것이 아니다. 벌어지길 원하는 것을 기술하는 것이다. 내가 원했던 시나리오를 적어보는 것이다. 그러면 알게 된다. 과거와 현재의 괴리가 얼마나 컸는지를. 얼마나 내가 어리석었는지 적나라하게 볼 수 있다. 부끄러운 과거의 진실된 자신과 마주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앞으로 전진할 수 있다.

 

2단계 : 실제 벌어진 일을 인정하라

인정할수록 성숙해진다. 실패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나는 잘한 것 같은데 동료 때문에, 사회 때문에 못 한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 하여 과거를 인정하지 않으면 과거에 발목 잡혀 한 발자국도 전진할 수 없다. 인정해야 한다.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해야 한다. 운이 없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인정할 때 후련해진다. 후련해진 마음을 가질 때 다시 시작할 수 있다.

 

3단계 : 과거에 있었던 과정을 기술하고 배워라

바둑처럼 복기하는 것이다. 차분하고 냉정하게 지나왔던 과거를 천천히 적어본다. 그러면서 구체적으로 내가 무엇을 잘못했고 실수했는지 찾아본다. 그 당시에 무엇이 필요했는지 적어본다. 내용 파악이 되지 않으면 공부하고 조언을 구한다. 복기하지 않으면 과거의 실패를 되풀이할 확률이 커짐을 잊지 마라.

 

4단계 : 행동을 수정한다

배웠으니 수정해야 한다. 나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야 한다. 공부하지 않았다면 공부해야 한다. 관련 인사들을 소홀히 대했다면 더 챙겨야 한다. 훌륭한 동료를 구하지 못했다면 찾아야 한다. 쓸데없이 낭비하는 시간이 많았다면 없애야 한다. 과거에 배운 행동은 그 어떤 행동보다 강력하다.

 

4단계를 충실히 따른다면 실패의 과거는 성장의 현실이 되고 더 나아가 성공의 미래가 될 것이다.

 

참고 : 책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

 

Sponsored by ROKmedia